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컴퓨터,프로그래밍

[프론트엔드] 더 나은 웹 개발을 위한 가이드 - 고승원

by 핸디(Handy) 2023. 7. 19.

이 책의 특징

매우 간결하고 핵심만을 요약한 책입니다.

책 제목 그대로 웹 개발을 위한 가이드문서이지, 모든 것을 다룬 내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현재 빠르게 발전하고 복잡해져 가는 프론트엔드 환경에서 필요한 기초지식을 매우 다양하고 친절한 예시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

고승원씨라는 이름이 너무 익숙해서 찾아보니 내가 애독하는 책 "러닝 타입스크립트"의 번역자셨다.

아무튼 책 번역 수준도 매우 좋다고 느끼면서 읽고 있는데 기대할 만한 요소가 아닐까 싶다.

 

이 책의 특징

이 책은 퍼블리셔를 꿈꾸는 디자이너, 또는 주니어 프론트 개발자에게 선물해 주기 딱 좋은 책이다.

책 제목 그대로 웹 개발을 위한 가이드문서이기 때문이다.

복잡하고 빠르게 발전하는 프론트엔드 생태계에 좋은 기초를 다지기에는 이것만큼 좋은 한 권으로 된 책은 아직 못 찾았다.

 

이 책을 통해 배운 점

일단 평소에 신경 쓰지 않던 aria tag에 대해 다시 한번 공부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최근 사용하는 컴포넌트 라이브러리에서 특정 컴포넌트에서 aria 값을 필수값으로 요구하고 있다.

그때마다 ""를 넣곤 했는데.. 반성하게 되는 대목이었다.

5.8장에서 Proxy 객체를 이용해 Vue의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을 구현하는 내용이 있었다.

평소에 Vue가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접해볼 일이 없어서 어떤 방식으로 구현했나 궁금했었다.

이 책을 통해 간단한 구현체를 살펴보고 이해하면서 역시 프론트엔드를 잘하려면 깡 자바스크립트를 잘해야 함을 다시 한번 느꼈다.

그 외에 평소에 놓치던, 또는 들어는 봤지만 제대로 알지 못했던 지식들이 여기저기에 놓여있다.

그러니 시간 날 때 찬찬히 그리고 슉슉 봐보시라 생각보다 배우는 게 많다.

 

총평

난이도 : 하 ~ 중

'퍼블리셔를 꿈꾸는 디자이너, 주니어 프론트 개발자에게 선물해주기 딱 좋은 책'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