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역사

[역사판타지]내가 왜 이순신이죠? (완) - 구오 ★★★★★

by 핸디(Handy) 2020. 11. 26.

 < 작품 소개 > 
아는가?
임진왜란에서 활약한 이순신은 두 사람이란 것을,
무의공.
충무공 휘하에서 열 번의 전투를 치를 동안, 아홉 번이나 선봉장을 맡고.
충무공의 사후 충무공의 후임으로 통제사에 제수된,
자신의 전성기와 재능을 오롯이 전장에 바친 또 다른 이순신.
그리고 여기 장대한 착각을 시작한 한 명이 있다.

"내가 이순신이라니!"

 < 특징 >  
[대체역사][정치][이순신][무의공][선조][임진왜란][구오]

대체역사 판타지로 유명하신 작가 구오님의 작품입니다. 무의공 이순신, 한국사에 관심이 많은 저에게도 이름이 같아서 신기하다고 생각했던 인물인데, 이 인물을 바탕으로 대체역사가 나온다니! 소재부터 좋았습니다.

특히 대체역사와 함께 정치물이라도 봐도 무방한 것이 선조와 다른 인물들과의 주도권싸움이 강렬합니다. 그러다가 결국 왕위찬탈을 하는 급발진도 있긴 하지만 전주 이씨의 순신이기 때문에 넘어가죠. 잘 기억이 나진 않지만 세종의 형인 양녕대군의 후손이라는 설정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아무튼 한바탕 정치물이 끝나면 이젠 전쟁(임진왜란)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소재인만큼 다른 방향으로 풀려나가는 전쟁사와 일본, 중국과의 관계를 보면서 대체역사 소설다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충무공 이순신의 역할이 다른 소설과는 달리 크게 부각되지 않아서 아쉬운 면모도 있고, 그런 반면에 탄금대에서 자살로 끝낸 비운의 명장 신립의 경우는, 오히려 만주를 정벌하거나 중국으로 쳐들어가는 상황이 와서 훨씬 더 명장다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아쉬운점은 노리신건지는 몰라도 이전화의 2p분량이 다음화에 그대로 복붙되어 약간 얌체스러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굳이 그러시지 않으셔도 될듯했는데 말이죠.

작가님이신 구오님은 가끔 런오라는 별명으로 들으실 만큼 대체역사 관련해서 호불호가 많은 작가님입니다. 하지만 저는 구오님 작품을 보면서 항상 재밌다고 느낍니다. ㅋㅋ 뭔가 구오님만의 사이다같은 설정과 예상치 못한 전개가 매력적이랄까요.

우선 충과 효가 우선시 되는 조선시대에 왕이 될거라는 것은 나름 참신하다고 생각합니다. 왕으로 환생한 소설은 많은데, 왕족으로 그것도 방계수준의 왕족으로 태어나 왕을 죽이고 왕이 되는 소설이라니. 어찌보면 현실과 괴리가 있지만 말 그대로 소설이니깐, 재밌고 참신하다라는 것으로 넘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량도 그리 장편도 단편도 아닌 적절한 300회 정도라 추천드리겠습니다.

 < 한줄평> 
'무의공 이순신, 충무공 이순신을 뛰어넘는 대체역사다운 소설'


☆ : 극초반 부분 읽다가 하차, 읽지 말라고 리뷰하는 수준
☆ : 1권까지는 읽어봤는데 너무 취향에 안맞은 수준
★☆☆ : 계속 읽었는데 중간에 지루해서 결말만 슬쩍 본 수준
☆ :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하고 리뷰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낄 수준
★ : 소설을 읽는 즐거움을 주는 소설, 나중에 다시 읽어도 시간이 아깝지 않는 수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