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경제

[경제]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by 핸디(Handy) 2020. 7. 24.

<리뷰>

요새 엄청 핫하신 분이죠. 존리님의 책 '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에 대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유튜브와 TV를 통해 많이 알려지신 분이며, 나오실 때마다 매번 주식해라 펀드해라 라고 조언을 아끼지 않은 존리님입니다.

영상에서도 그렇고 매번 한국 사람들의 주식에 대한, 포괄적으로 자본에 대한 문맹을 항상 경계하시고 금융문맹에 대해서도 많이 말씀하십니다. 

제가 생각하기로 저도 주식, 펀드 등에 관심이 많지만 실질적으로 시작한 것은 첫 급여를 받고 나서부터 시작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좀더 이른 나이부터 시작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만..

기사를 보시면 참 안타깝습니다.

● 한국은 20대 10명 중 6명이 금융문맹
한국인의 금융 이해력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2016년 한국은행과 금감원이 실시한 ‘국민 금융 이해력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금융 이해력은 66.2점(100점 만점)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정한 최소 수준(66.7점)에 못 미쳤다. 조사 대상자의 47.7%는 낙제점을 받았다. 특히 20대의 금융 이해력은 62.0점으로 60대(64.2점)보다 낮았다.

이렇듯 한국의 금융문맹은 아주 심각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아무튼 존리대표님은 매번 금융문맹에서 벗어나고 가족, 친구,동료와 함께 금융과 관련된 대화를 많이 하라고 조언합니다.

또한 가치투자의 중요성도 함께 말씀하시죠.

제가 요약하기로는 

1. 차트, 그래프를 보고 사는 것은 투기다.

2. 10년 20년을 내다보고 사는 것이 투자다.

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근데 직접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이게 쉽지가 않습니다. 

또한 20대 사회 초년생들에게 꼭 연금저축펀드! 를 가입하라고 하십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연금보험 과 연금저축으로 나뉘는데 

연금저축의 경우, 운용사에 따라 연금저축펀드(증권사), 연금저축보험(보험사), 연금저축신탁(은행) 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이중에 장기적으로 괜찮은 것은 연금저축펀드이며, 연금저축의 경우 년 400만원까지 세액공제(페이백?)이 된다고 하니 400만원은 꾸준히 납입하는걸 추천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저 또한 이 책을 어제 2시쯤에 완독을 하고 바로 연금저축펀드를 만들고 잤습니다. 하지만 년 400만원을 언제 채워넣을까 하는 걱정 또한 가지게 되었습니다.

연금저축, 연금보험의 경우. 업계종사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만 보더라도 해라. 하지마라 라고 의견이 갈리고 있죠. 하지만 저는 갓 존리대표님을 믿고 가보겠습니다.

<총평>

난이도 : ★

'읽기에 버거운 책이 아닙니다. 양도 적당합니다. 하지만 실천이 어려운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https://coupa.ng/bKhkJb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10만부 기념 리커버 한정판):대한민국 경제독립 액션 플랜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