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컴퓨터,프로그래밍

[개발지식]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 마이클 킬링

by 핸디(Handy) 2021. 6. 10.

[ 선택 이유 ] 

이제 자바스크립트 코드는 좀 눈에 들어온다. 그래서 요새는 구조, 아키텍쳐에 대해 고민을 하고 또 설계하고 있다.

업무에서도 슬슬 설계관련된 것을 하다보니 부족한 점이 많이 보이는데, 대부분 물어보니 하면서 배우는 거라고 하시더라.

하지만 나는 하면서 배우는 것도 좋지만, 일단 어느정도 기초지식과 배경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래서 책이 필요했고 읽게 되었다.

[ 본문 ] 

일단 내가 느끼기에 책이 난해하다. 프로그래밍 언어처럼 확실한 구조를 지닌 문법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요.

언어가 가진 특별한 특징도 없다. 그래서 나에게 난해하다

그나마 다행인점은 난해할 거같은 나같은 독자를 위해 라이언하트 프로젝트를 통해 사례를 들고 어떤식으로 구체화해가는지 확장해간다.

이 책을 읽고 난후 나는 어느정도 규모있는 기능을 구현하고자 할때 좀더 신중해졌다.

설계<->구현<->유지보수의 시간분할은 필연적이다. 하지만 나는 설계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전체적인 구조는 머리속으로 빠르게 그리고 그 시간에 구현을 하는게 올바른 개발자라고 생각했지만 요새 규모가 있는 개발을 하다보니 나는 똑똑하지 않는 개발자라는 확신??이 들었다.

그래서 설계가 필요하고 정리가 필요하다. 그런만큼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내가 생각하는 개발자는 총 5단계가 있다. 1단계 낫휴먼부터 (초급,중급,고급) 5단계 개발자까지이다.

그중에 2단계가 초급 개발자의 단계인데, 기능을 구현하라고 하면 어떻게든 구현해오는 단계이다.

3단계는 기능을 구현하면서 유지보수, 리펙토링, 협업을 신경쓰는 단계이다.

이 책은 2->3단계으로 가는 길을 넌지시 알려주는 책이다. 이번 책을 읽고 협업을 하고 싶은 개발자가 되길 스스로 기대한다.

[ 총평 ]

난이도 : 중

'믿고 맡길 수 있는 개발자는 언어뿐만 아니라 아키텍쳐도 함께 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