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컴퓨터,프로그래밍

[셸 스크립트] 처음 배우는 셸 스크립트 - 장현정

by 핸디(Handy) 2021. 3. 19.

지은이 : 장현정

[ 진입 ] 

이번 달 서평단 숙제가 왔다. 신청한 책중에 가장 원하지 않던 책이 왔다. ㅜㅜ 

원하지 않은 이유는 한 가지, 셸 스크립트는 할 줄 모르기 때문이다. 근데 써봤다. 이 아이러니한 상황 덕분에 셸 스크립트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다.

할 줄 모르기에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스크립트 파일을 써왔다. 나한테 딱 맞는 스크립트가 아님에도 써왔다. 왜냐 셸 스크립트를 통해 내가 해야 할 작업들이 자동화되어있기 때문이었다.

이렇듯 셸 스크립트는 스크립트 언어답게 자동화에도 많이 활용되고 나 또한 쓰고 있었을 뿐이다.

이번 책은 뒤부분 3부 예제와 함께 하는 셸 스크립트 활용 편은 보지 못했다. 내가 잘 모르는 분야이기 때문이었다. 셸 스크립트는 알게 되었지만. 시스템 구축, 보안, 클라우드 시스템 운영 등 셸 스크립트를 통해 관리하지만 관리할 프로그램을 잘 모르기에 남겨두었다.

책을 읽어가면서 처음으로 종이책이 아쉬웠다. 워낙 예제가 많아서 컴퓨터로 딱 검색해서 내가 원하는 부분만 읽고 사용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만큼 예제가 많고, 세분화되어있고 그리고 이해하기가 쉽게 되어있다.

<본문>

앞써 말했듯이 이번 책은 뭔가 요약하기가 애매하고, 본문에 뭔가를 쓰기도 애매하다. 

예제가 많고 실제로 해봐야 의미가 있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위에서 내가 말했던 스크립트 파일에 대한 얘기를 다시 해보고자 한다.

이제 와서 보니 다른 부분은 파일의 경로명, 그리고 로직 순서를 바꾸기만 했던 아주 기초적인 문제였다. 

파일 경로를 내가 원하는 대로 바꾸고, 프로그램 실행 순서에 따라 로직을 변경했다. 

그 결과 쓸데없이 5번의 명령어를 입력해야 했던 과거와 달리 단 한 줄로 내가 원하는 모든 로직이 돌고 결과물이 떨어진다. ㅎㅎ 아주 만족스럽다.

아무튼 바뀐 스크립트 파일은 아주 만족스럽다.

<총평>

난이도 : 중

'종이책보단 E-book이 어울리는 책, 예제와 더 자세한 예제로 이루어진 책'

“이 서평은 "나는리뷰어다2021" 으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