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소프트웨어 개발 – 1.데이터 입출력 구현
배열 |
동일한 자료형의 데이터들이 같은 크기로 나열되어 순서를 갖고 있는 집합 |
선형 리스트 |
일정한 순서에 의해 나열된 자료 구조 |
연결 리스트 |
임의의 기억공간에 기억시키되, 자료 항목의 순서에 따라 노드의 포인터 부분을 이용하여 서로 연결시킨 자료 구조 |
스택 |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 |
트리 |
정점(node), 선분(branch)을 이용하여 사이클을 이루지 않도록 구성한 그래프의 특수한 형태 |
데이터베이스 |
특정 조직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상호 관련된 데이터들의 모임으로 |
DBMS |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해주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주는 SW |
SQL |
관계대수와 관계해석을 기초로 한 혼합 데이터 언어. 질의어지만 데이터 정의,조작,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음. |
ORM |
객체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연결하는 기술, JPA,Hibernate,Django 등이 있음. |
트랜잭션 |
DB의 상태를 변환시키는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단위 또는 일련의 연산을 의미 |
2. 소프트웨어 개발 – 2. 통합 구현
단위 기능 명세서 |
설계 가정에서 작성하는 기능 및 코드 명세서나 설계 지침과 같은 단위 기능을 명세화한 문서들을 의미 |
IPC |
Inter-Process Communication, 모듈 간 통신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집합. 복수의 프로세스를 수행하며 이뤄지는 프로세스 간 통신까지 구현가능. |
테스트 케이스 |
구현된 SW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하기 위해 구성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 |
단위 모듈 테스트 |
프로그램의 단위 기능을 구현하는 모듈이 정해진 기능을 정확히 수행하는지 검증하는 것(단위테스트라고도 함) |
테스트 프로세스 |
테스트를 위해 수행하는 모든 작업들이 테스트의 목적과 조건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 |
IDE |
통합개발환경. 편집기, 컴파일러, 디버거 등의 다양한 툴을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통합. |
빌드 도구 |
소스코드 파일들을 컴ㅍ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Sw로 변화하는 과정, 결과물 |
단위 모듈 |
SW 구현에 필요한 여러 동작 중 한가지 동작을 수행하는 기능을 모듈로 구현한 것 |
Ant |
자바의 공식 필드도구, XML 기반의 빌드 스크립트. 표준 없음 |
Maven |
Ant의 대안. 의존성을 설정하여 라이브러리를 관리. |
2. 소프트웨어 개발 – 3.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소프트웨어 패키징 |
모듈별로 생성한 실행 파일들을 묶어 배포용 설치 파일을 만드는 것. |
릴리즈 노트 |
개발 과정에서 정리된 릴리즈 정보를 SW의 최종 사용자인 고객과 공유하기 위한 문서. |
DRM |
디지털 저작권 관리. 저작권자가 배포한 디지털 콘텐츠가 저작권자가 의도한 용도로만 사용되도록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유통,이용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사용되는 디지털 콘텐츠 관리 및 보호 기술. |
SW 설치 매뉴얼 |
개발 초기에서부터 적용된 기준이나 사용자가 SW를 설치하는 과정에 필요한 내용을 기록한 설명서와 안내서. |
SW 사용자 매뉴얼 |
사용자가 SW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문서로 기록한 설명서와 안내서이다. |
형상 관리 |
SW의 개발 과정에서 SW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 |
Subversion |
SVN, CVS를 개선한 것,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오픈소스, truck 디렉터리에서 수행 |
Git |
지역저장소, 원격 저장소가 존재. 브랜치, 파일의 변화를 스냅샷으로 저장. 스냅샷의 포인터로 버전의 흐름을 파악. |
Jenkins |
JAVA 기반의 오픈소스형태. 빌드 자동화 도구, 서블릿 컨테이너에서 실행되는 서버 기반 도구 |
Gradle |
Groovy를 기반으로 한 오픈소스. 안드로이드앱 개발 환경에서 사용. DSL을 스크립트 언어로 사용. |
2. 소프트웨어 개발 – 4.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시각에 따른 테스트 |
- |
화이트박스 |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 |
블랙박스 |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 기능 테스트 |
단위 테스트 |
코딩 직후 SW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
통합 테스트 |
단위 테스트가 완료된 모듈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 |
하향식 통합 테스트 |
프로그램의 상위 모듈에서 하위모듈방향으로 통합하면서 진행. |
상향식 통합 테스트 |
주요모듈+중속모듈-> 클러스터, 상위모듈의 입출력 테스트를 위한 드라이버 작성. |
테스트 케이스 |
명세 기반 테스트의 설계 산출물 |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케이스를 적용하는 순서에 따라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들을 묶은 집합. |
테스트 오라클 |
테스트 결과가 올바르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도니 참 값을 대입하여 비교하는 기법 및 활동. |
2. 소프트웨어 개발 – 5. 인터페이스 구현
인터페이스 설계서 |
시스템 사이의 데이터 교환 및 처리를 위해 교호나 데이터 및 관련 업무, 송수신 시스템 등에 대한 내용을 정의한 문서. |
EAI |
Enterprise Application Intergration. 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 간의 정보전달, 연계, 통합 등 상호 연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 |
ESB |
Enterprise Service Bus. 애플리케이션 간 연계, 데이터 변환, 웹 서비스 지원 등 표준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솔루션. 서비스 중심 통합 지향 |
모듈 세부 설계서 |
모듈의 구성 요소와 세부적인 동작 등을 정의한 문서. |
JSON |
속성-값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객체를 전달하기 위해 사람이 읽수 잇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 |
XML |
특수한 목적을 갖는 마크업 언어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다목적 마크업 언어. |
인터페이스 보안 |
- |
xUnit |
java,c++,.NET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단위 테스트 프레임 워크. |
NTAF |
FitNesse의 장점인 협업 기능과 STAF의 장점인 재사용 및 확장성을 통합한 NHN의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 워크 |
APM |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앱의 성능 관리를 위해 접속자, 자원현황, 트랜잭션 수행 내역, 장애 진단 등 다양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를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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