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개정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준비하는데, 아직 이렇다할 자료가 없어 공부에 난항을 겪다가 키워드라도 정리하자라는 생각으로 간단한 정리해보았습니다. 모두 합격하세요 ~~
1.소프트웨어 설계 – 1.요구사항 확인
폭포수 모형 |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철저히 검토하여 승인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
나선형모형 |
보헴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애자일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 스프린트, 이터레이션의 개발 주기 반복 |
스크럼 |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 효율성을 높임. 스스로 팀(제품책임자, 스크럼마스터,개발팀)을 구성, 스스로 해결이 원칙. 백로그, 스프린트,일일 스크럼 회의가 있음. |
XP |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교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 5대 가치(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
기능 요구사항 |
실제 서비스 관련 요구사항(로그인, 서비스) |
비기능 요구사항 |
품질이나 제약상황에 대한 요구사항(시스템 운용,보안등) |
프로토파이핑 |
실제 개발될 SW에 대한 견본을 만들어 최종결과물 예측.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고 개발. 폭포수 모형의 단점 보안 |
UML |
시스템개발자와 고객,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객체지향모델링 언어(6개의 구조 다이어그램 + 7개의 행위 다이어그램) |
UML 다이어그램 |
- |
1.소프트웨어 설계 – 2.화면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비나 SW. CLI, GUI, NUI |
내비게이션 |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 사용자 중심구성. 일관성 |
와이어프레임 |
초기 기획 단계에서 제작. 개략적인 뼈대를 설계함. 화면 단위로 설계(손그림, 일러스트) |
스토리보드 |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파워포인트) |
프로토타입 |
와이어프레임,스토리보드에 인터렉션을 적용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
UI 요구사항 |
목표정의 -> 활동 사항 정의 -> UI 요구사항 작성. 인터뷰 개별 진행 |
품질 요구사항 |
SW의 기능, 성능, 만족도 등 SW에 대한 요구사항이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기준.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
UI 설계서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 상세 설계전에 대표적인 화면들을 설계. |
유용성 평가 |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척도로, UI의 목적은 유용성이 뛰어난 UI를 제작하는 것. |
UI 시나리오 |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 UI 성세 설계를 진행하는데 이때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함. |
1.소프트웨어 설계 – 3.애플리케이션 설계
모듈화 |
SW의 성능 향상 및 수정, 재사용, 유지관리등을 용이하도록 시스템의 기능들을 모듈 단위로 나누는 것 |
추상화 |
문제의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설계한 후 차례로 세분화하여 구체화 시켜 나가는 것. |
정보은닉 |
한 모듈 내부의 포함된 절차와 자료들의 정보가 감추어져 다른 모듈이 접근하거나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법. |
레이어 패턴 |
시스템을 계층(Layer)로 구분하여 구성. OSI 참조 모델 |
클라이언트-서버패턴 |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 서버는 항상 대기상태유지,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독립적인 관계 |
모델-뷰-컨트롤러패턴 |
모델 : 서브시스템의 핵심 기능 및 데이터를 보관 |
클래스 |
공통된 속성과 연산을 갖는 객체의 집합으로, 객체의 일반적인 타입을 의미.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인스턴스. 부모-자식 관계 형성 |
캡슐화 |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 정보은닉, 재사용가능,단순한인터페이스, 결합도가 낮아지는 장점 |
결합도 |
모듈 간의 상호 의존하는 정도, 연관 관계를 의미. 결합도가 약할수록 좋다. 자료->스탬프->제어->외부->공통->내용 순으로 결합도가 강함 |
응집도 |
정보은닉의 개념을 확장한 것. 독립적인 기능을 정의하는 정도. 응집도가 강할수록 좋다. |
1.소프트웨어 설계 – 4.인터페이스 설계
요구사항 명세서 |
인터페이스 이름, 연계 대상 시스템, 연계 범위 및 내용, 연계 방식, 송신데이터, 인터페이스 주기, 기타 사항등이 포함 |
시스템인터페이스요구사항 분석 |
요구사항 명세서에서 요구사항을 기능적,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분류하고 명세를 구체화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 |
요구사항 검토 |
검토 체크리스트의 항목에 따라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를 검토하는 것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 항목 |
순서 :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검토 및 오류 수정->베이스라인 설정 방법 : 수작업(동료검토,워크스루,인스펙션), 프로토타이핑,테스트설계,case도구활용 항목 : 완전성,일관성,명확성,기눙성,검증가능성,추적가능성,변경용이성 |
API/OPEN API |
송신 시스템의 DB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제공하는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
Socket |
서버는 통신을 위한 소켓을 생성하여 포트에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는 통신하는 네트워크 기술 |
Web service |
웹 서비스에서 WSDL,UDDI,SOA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연계하는 서비스 |
MOM |
Message Oriented Middleware로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미들웨어. 오라클의 Message Q, IBM의 MQ |
TP-monitor |
트랜잭션 처리 모니터로 트랜잭션을 빠른 응답 속도로 처리 및 감시하는 미들웨어 오라클의 tuxedo, 티맥스의 tmax |
WAS |
정적인 콘텐츠를 처리하는 웹서버와 달리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 오라클의 WebLogic, IBM의 WebSpherem, 티맥스의 jeu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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