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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자격증

[정보처리기사] 1장 소프트웨어 설계 키워드 정리

by 핸디(Handy) 2020. 7. 24.

2020 개정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준비하는데, 아직 이렇다할 자료가 없어 공부에 난항을 겪다가 키워드라도 정리하자라는 생각으로 간단한 정리해보았습니다. 모두 합격하세요 ~~

1.소프트웨어 설계 – 1.요구사항 확인

폭포수 모형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철저히 검토하여 승인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나선형모형

보헴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애자일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 스프린트, 이터레이션의 개발 주기 반복

스크럼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 효율성을 높임. 스스로 팀(제품책임자, 스크럼마스터,개발팀)을 구성, 스스로 해결이 원칙. 백로그, 스프린트,일일 스크럼 회의가 있음.

XP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교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 5대 가치(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기능 요구사항

실제 서비스 관련 요구사항(로그인, 서비스)

비기능 요구사항

품질이나 제약상황에 대한 요구사항(시스템 운용,보안등)

프로토파이핑

실제 개발될 SW에 대한 견본을 만들어 최종결과물 예측.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고 개발. 폭포수 모형의 단점 보안

UML

시스템개발자와 고객,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객체지향모델링 언어(6개의 구조 다이어그램 + 7개의 행위 다이어그램)

UML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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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소프트웨어 설계 – 2.화면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비나 SW. CLI, GUI, NUI

내비게이션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 사용자 중심구성. 일관성

와이어프레임

초기 기획 단계에서 제작. 개략적인 뼈대를 설계함. 화면 단위로 설계(손그림, 일러스트)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파워포인트)

프로토타입

와이어프레임,스토리보드에 인터렉션을 적용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UI 요구사항

목표정의 -> 활동 사항 정의 -> UI 요구사항 작성. 인터뷰 개별 진행

품질 요구사항

SW의 기능, 성능, 만족도 등 SW에 대한 요구사항이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기준.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UI 설계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 상세 설계전에 대표적인 화면들을 설계.

유용성 평가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척도로, UI의 목적은 유용성이 뛰어난 UI를 제작하는 것.

UI 시나리오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 UI 성세 설계를 진행하는데 이때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함.

 

1.소프트웨어 설계 – 3.애플리케이션 설계

모듈화

SW의 성능 향상 및 수정, 재사용, 유지관리등을 용이하도록 시스템의 기능들을 모듈 단위로 나누는 것

추상화

문제의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설계한 후 차례로 세분화하여 구체화 시켜 나가는 것.

정보은닉

한 모듈 내부의 포함된 절차와 자료들의 정보가 감추어져 다른 모듈이 접근하거나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법.

레이어 패턴

시스템을 계층(Layer)로 구분하여 구성. OSI 참조 모델

클라이언트-서버패턴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 서버는 항상 대기상태유지,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독립적인 관계

모델-뷰-컨트롤러패턴

모델 : 서브시스템의 핵심 기능 및 데이터를 보관
뷰 : 사용자에게 정보표시
컨트롤러 : 사용자로부터 받은 입력을 처리. 대화형 앱에 적합

클래스

공통된 속성과 연산을 갖는 객체의 집합으로, 객체의 일반적인 타입을 의미.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인스턴스. 부모-자식 관계 형성

캡슐화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 정보은닉, 재사용가능,단순한인터페이스, 결합도가 낮아지는 장점

결합도

모듈 간의 상호 의존하는 정도, 연관 관계를 의미. 결합도가 약할수록 좋다.

자료->스탬프->제어->외부->공통->내용 순으로 결합도가 강함

응집도

정보은닉의 개념을 확장한 것. 독립적인 기능을 정의하는 정도. 응집도가 강할수록 좋다.
기능적->순차적->교환적->절차적->시간적->논리적->우연적 순으로 응집도 약함

1.소프트웨어 설계 – 4.인터페이스 설계

요구사항 명세서

인터페이스 이름, 연계 대상 시스템, 연계 범위 및 내용, 연계 방식, 송신데이터, 인터페이스 주기, 기타 사항등이 포함

시스템인터페이스요구사항 분석

요구사항 명세서에서 요구사항을 기능적,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분류하고 명세를 구체화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

요구사항 검토

검토 체크리스트의 항목에 따라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를 검토하는 것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 항목

순서 :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검토 및 오류 수정->베이스라인 설정

방법 : 수작업(동료검토,워크스루,인스펙션), 프로토타이핑,테스트설계,case도구활용

항목 : 완전성,일관성,명확성,기눙성,검증가능성,추적가능성,변경용이성

API/OPEN API

송신 시스템의 DB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제공하는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Socket

서버는 통신을 위한 소켓을 생성하여 포트에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는 통신하는 네트워크 기술

Web service

웹 서비스에서 WSDL,UDDI,SOA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연계하는 서비스

MOM

Message Oriented Middleware로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미들웨어. 오라클의 Message Q, IBM의 MQ

TP-monitor

트랜잭션 처리 모니터로 트랜잭션을 빠른 응답 속도로 처리 및 감시하는 미들웨어

오라클의 tuxedo, 티맥스의 tmax

WAS

정적인 콘텐츠를 처리하는 웹서버와 달리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

오라클의 WebLogic, IBM의 WebSpherem, 티맥스의 je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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