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자격증

[SQLD] SQL 개발자 합격 후기

by 핸디(Handy) 2020. 10. 6.

<시험일자>
2020년 09월 05일. 오후 1시

<시험>
제38회 SQLD

<준비기간>
대략 2주

<공부방법>

SQLD 개발자 책 한 권을 처음부터 문제풀이(기출문제) 전까지 읽었습니다. 

그다음에 https://www.w3schools.com/sql/exercise.asp 여기 홈페이지 가서 sql 챕터를 읽고 풀어보고

프로그래머스 SQL 고득점 kit 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tab=sql_practice_kit 를 모두 풀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책으로 돌아와 이론 뒤에 붙어있는 문제들 모두 풀어보면서 시험 준비를 했습니다.

문제를 풀다 보면 중복된 문제가 나오는데 그거 나올 때마다 애매한 문제들이 있는데 꼭 찾아가면서 이해해야 합니다. cube, roll up 같은 것들. 시험에 무조건 나오는 것들입니다. 근데 꼭 애매한 개념들 때문에 문제를 틀려요.

"그러니 꼭 자주 나오는데 자주 틀리는건 없게 만드시길 바랍니다"

 

책은 이걸로 추천드립니다. https://coupa.ng/bKO6dT

 

이기적 SQL 개발자 이론서+기출문제 : 국가공인자격검정 SQLD

COUPANG

www.coupang.com

<후기>

원래는 응시할 생각이 없었으나, SQL를 공부하면서 목표도 세울 겸 응시했습니다. 다만 응시비가 5만 원이라 좀 비쌉니다.

책만 가지고는 현업에서 쓰기 힘들지만 책 공부를 기초로 SQL 문제도 풀어보고 실제 사용도 해보는 기초를 닦는 시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SQL의 경우, 많이들 알지만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개발을 하다 보면 SQL를 접하는 일이 그다지 없습니다.

다만 업무 포지션이 바뀌면서 배워야 할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자격증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개념과 기초는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SQL에 더 능숙해진다면 SQLP도 해보고 싶은데 문제들 보니 튜닝, 최적화까지 다루고 있어서 일단은 후퇴했습니다.

아무튼 기초적인 SQL이 필요하시다면 적극 추천하는 시험입니다.

<결과>

<총평>
난이도는 1.5 / 5 (비전공자 +1)
오랫동안 공부하기보다는 2주 단기가 적당한 시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