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플러터

[플러터] AnimatedWidget에 대해서 ( 커스텀 애니메이션 위젯 )

by 핸디(Handy) 2020. 5. 4.

이번에 설명해드릴 플러터 기능은 이주의 위젯으로 뽑힌 AnimatedWidget 입니다.
AnimatedWidget 은 커스텀 애니메이션 효과를 내기 위한 추상 클래스입니다. 위젯이 아니에요. 따라서 기존의 애니메이션 위젯( slideTransition, RotationTransition 등 ) 들이 원하는 효과를 주지 못할때 사용합니다.

<전체 코드>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yApp());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Flutter Demo',
      theme: ThemeData(
        primarySwatch: Colors.blue,
      ),
      home: MyHomePage(),
    );
  }
}

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fulWidget {
  @override
  _MyHomePageState createState() => _MyHomePageState();
}

class _MyHomePageState extends State<MyHomePage>
    with SingleTickerProviderStateMixin {
  AnimationController _controller;

  @override
  void initState() {
    _controller = AnimationController(
      duration: Duration(seconds: 2),
      vsync: this,
      lowerBound: 1,
      upperBound: 2,
    )..repeat(reverse: true);
    super.initState();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appBar: AppBar(title: const Text('AnimatedWidget Example')),
      body: Center(
        child: Column(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
          children: <Widget>[
            ButtonTransition(width: _controller),
            Row(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
              children: <Widget>[
                RaisedButton(
                  onPressed: () => _controller.stop(),
                  child: Text("Stop"),
                ),
                Padding(padding: const EdgeInsets.all(8.0)),
                RaisedButton(
                  onPressed: () => _controller.repeat(reverse: true),
                  child: Text("Go"),
                )
              ],
            )
          ],
        ),
      ),
    );
  }

  @override
  void dispose() {
    _controller.dispose();
    super.dispose();
  }
}

class ButtonTransition extends AnimatedWidget {
  const ButtonTransition({width}) : super(listenable: width);

  Animation<double> get _width => listenable;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OutlineButton(
      onPressed: () => null,
      borderSide: BorderSide(
        width: _width.value,
      ),
      child: Text("target widget"),
    );
  }
}

<상세 설명>

원하는 클래스에 AnimatedWidget을 확장합니다. 
위의 const button 부분이 값을 업데이트하는 부분입니다.
아래의 Override 부분이 위젯 선언부입니다.

이 코드에서 AnimationController 를 선언한 이유는 위젯의 애니메이션을 제어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에 애니메이션이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 만들어주고 반복여부 또한 설정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