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stagesresult
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4,4,4,4] | [4,1,2,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내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int[] answer = new int[N];
PriorityQueue<FailRate> priorityQueue = new PriorityQueue<FailRate>();
for (int i = 1; i < N+1 ; i++){
int numerator = 0;
int denominato = 0;
for ( int j = 0 ; j <stages.length; j++){
if(i <=stages[j]){
denominato++;
}
if( i == stages[j]){
numerator++;
}
}
priorityQueue.add(new FailRate(i,1-(double)numerator/denominato ));
}
int index=0;
while(!priorityQueue.isEmpty()){
answer[index] = priorityQueue.poll().stage;
index++;
}
return answer;
}
class FailRate implements Comparable<FailRate> {
int stage;
double rate;
public FailRate(int stage, double rate) {
super();
this.stage = stage;
this.rate = rate;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FailRate target) {
if (this.rate > target.rate) {
return 1;
} else if (this.rate < target.rate) {
return -1;
} else {
if(this.stage > target.stage){
return 1;
} else {
return -1;
}
}
}
}
}
<아이디어>
문제를 풀기위해 가져야할 정보는 2가지 - 스테이지, 실패율 입니다
따라서 스테이지와 실패율을 가진 FailRate 클래스를 만들고 비교를 위해 Comparable 를 implements 해줍니다.
일반적인 comparable은 하나의 값을 가지고 계산하지만 제한사항중에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라는 내용이 있으므로 조건을 추가하여 완성합니다.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FailRate target) {
if (this.rate > target.rate) {
return 1;
} else if (this.rate < target.rate) {
return -1;
} else {
if(this.stage > target.stage){
return 1;
} else {
return -1;
}
}
}
그 다음에 PriorityQueue를 이용하여 가장 작은 값부터 뽑아와주면 답이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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