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개발지식

[VSCode] 같은 프로젝트에 여러 윈도우 띄우기(화면 분할, 탭찢기, 탭분할)

by 핸디(Handy) 2021. 8. 3.

문제 인식  | 탭분할이 없음

다른 ide를 썼을 때 drag & drop으로 화면을 분할하는 기능은 당연히 제공하는 기능인줄 알았습니다.  

제가 말하는 화면 분할 기능은 구글 브라우저의 탭을 나누는 것처럼 분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드를 작성하다보면 동시에 여러가지 탭이 필요한 경우가 무조건 생깁니다. 물론 머리가 어썸해서 모든 코드를 뇌리에 박아넣으면 그럴 필요가 없지만 저는 그 정도 수준이 아니기에 특히나 분할 기능은 꼭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visual studio code(vsc)는 이런 탭 분할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고 약간 실망했습니다.

그래도 짱짱 ide이고 extendsion도 매력적이니 불만을 삭히고 개발을 하고 있는 와중에 정말 방법이 없을까 싶어서 찾아보았습니다.

같은 윈도우 내에서 분할만 가능

탭 찢기는 잘 동작합니다. 한 윈도우 안에서는 말이죠.

하나의 윈도우 안에서 분할

그러면 브라우저에서 탭을 찢는 것처럼 한번 drag & drop를 해보겠습니다.

같은 프로젝트 다른 윈도우!!

브라우저마냥 탭 찢기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여기서부터 화나기 시작합니다.

이미 빡친 글로벌 개발자 형님들

이 글을 보면 저뿐만 아니라 다른 개발자 형님들도 빡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scode 🚀 - 부동 창 허용 | bleepcoder.com

안녕하세요. 이것은 디자인 선택이 아니라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구현되면 VS Code를 사용하기 위해 여러 대의 모니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실,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으며 VSCode를 그대로 사

bleepcoder.com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이 기본적인 방법을 제공하지 않아도 별도의 방식으로 해당 방법을 따라 해 보았습니다.

 


 

분할탭 기능을 만들어보자 

일단 윈도우, 리눅스 기준으로 ctrl + shift+ p를 누르면 short cut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le:OpenActive File in New Window

ctrl + shift + p 입력시 창화면

그중에  File:OpenActive File in New Window 명령어를 확인해보면

현재 포커스 된 화면을 새로운 윈도우로 다시 띄워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을 찾았습니다!!)

File:OpenActive File in New Window 실행

처음에 보면 이상한 커먼드로 되어있는데 옆에 톱니바퀴를 누르고 새로운 shortcut 커먼트를 입력해서 변경하도록 합니다.

저는 ctrl + shift + number_add(넘버 키 쪽 +버튼)으로 했습니다.

그럼 이제 short cut를 입력할 때마다 새롭게 윈도우창으로 해당 파일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le:OpenActive File in New Window 연타 실행

그리고 당연스럽게도 하나의 파일에서 저장을 하면 기존의 파일에도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주의사항

근데 조심해야 할때 같은 코드를 여러 화면에서 저장을 하면 가장 마지막에 저장한 파일로 최종 저장됩니다. 그러니 조심하세요.

 


 

결론 | 비슷하게 가능하다

아주 간단한 기능인데도 왜 해당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drag & drop으로)

어쩌면 vsc 개발자 형님들은 code width를 80으로 추천하는 것을 보아 코드는 세로로 뻗어있어야 옳다고 여기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화면 분할이 나름 신경 쓰였는데 short cut으로 편히 할 수 있게 되어 정말 다행입니다.

댓글